본문 바로가기
아등바등 건강챙기기/효능 알고 먹자

과연 먹을 만 한가 숭어편 (숭어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영양성분)

by EddyJun 2021. 2.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설 명절이 끝난 지도 벌써 2주가 되어가네요. 

이번 설 명절은 코로나 때문에 가족들끼리만 거의 보내셨을 거예요.

저희도 마찬가지였답니다.

 

저는 명절 하면 항상 기대하는 부분이 용돈? 아닙니다. 바로 명절 음식입니다.

하지만 오늘은 명절 음식과는 다른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바로 숭어입니다.

 

사실 이번 명절 때 어쩌다 보니 가족들과 숭어회를 먹게 되었거든요.(제가 광어회 먹고 싶다고 했었는데...)

들어보니 2월에는 광어회는 별로 맛이 없고 제철인 숭어회가 맛있다고 했나 봐요.(올 제철음식은 언제나 환영이죠)

아무튼 저도 숭어회는 처음 먹어보기도 해서 숭어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소개해드릴게요!

 

숭어 영양성분

 

먼저 숭어에는 어떠한 영양성분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숭어 100g을 기준으로

니아신, 나트륨, 단백질, 당질, 레티놀,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6, 비타민C, 비타민E, 식이섬유, 아연, 엽산, 인, 지질, 철분, 칼륨, 칼슘, 콜레스테롤, 회분 등 이 있다고 합니다.

 

와 생각보다 많은 영양성분들이 들어있네요. 참고로 숭어는 고단백, 저지방이어서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하네요. 100g 당 단백질 함량이 20g 인 것만 봐도 알 수 있네요. 

 

그 외에도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들어있네요. 마음 같아서는 매일 한 끼에는 숭어요리를 먹어보고 싶을 정도네요.

 

다음으로는 숭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숭어 효능

 

 

 

노화방지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철분 또한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좋고 조혈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

당연히 비타민이 들어있으니 피로 해소에도 좋겠지요?

 

위 기능에 도움

동의보감에서는 숭어를 먹으면 위를 편하게 하고, 오장을 다스리며, 오래 먹으면 몸에 살이 붙고 튼튼해진다고 해요. 또한 속을 따뜻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뼈 건강

칼슘과 인등의 미네랄이 들어있어 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 도움

불포화 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혈액 순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고단백 저지방이어서 다이어트하실 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눈 건강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있어서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혈압 및 혈관질환 예방

칼륨과 같은 무기질이 다량 들어있어서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뇌 건강

숭어에는 DHA 성분이 들어있어 뇌세포를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숭어의 부작용

숭어가 몸을 따뜻하게 하다 보니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많이 드시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비린내가 날 수 있으니 미나리와 같은 채소에 곁들여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숭어 효능

 

 

숭어 음식 / 먹는 법

 

선도가 좋은 숭어는 숭어회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숭어찜, 숭어구이, 숭어탕 등이 있습니다.

 

오늘 숭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철일 2월~4월이라고 하니 한 번쯤 몸 보양식으로 가족, 연인 또는 친구들과 숭어 요리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오늘의 음식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