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등바등 건강챙기기/질병 이기기

회전근개증후군 회전근개파열 원인과 치료법 (수술치료 및 수술비용 등)

by EddyJun 2024. 6. 11.
반응형

회전근개파열과 회전근개수술치료 및 수술비용

반응형

저처럼 주 6일 헬스 하시는 분들에게는 너무나 익숙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질병 중 하나인 회전근개파열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중년분들을 포함한 노인 어깨 통증의 가장 흔한 질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 노령인구가 증가하면서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회전근개란?

회전근개. 영어로는 rotator cuff 및 돌림근띠라고도 부르며, 어깨 관절을 안정시키기 위한 근유고가 힘줄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으며 회전을 가능하게 하는 4개의 근육 및 힘줄입니다. 

 

팔의 외전운동 시에 상완골은 관절로부터 멀어지는 운동을 하게되는데요? 이때 회전근개가 어깨관절을 붙잡는 역할을 해줍니다.

이로 인해서 삼각근의 팔을 들어올리는 동작이 잘 일어날 수 있는 건데요? 만약에 회전근개가 없다면 상완골두가 견갑와를 벗어나게 되고 위로 치우쳐 삼각근의 동작이 약화됩니다.

 

회전근개증후군

이러한 중요한 기능을 하는 회전근개가 다치지 않으면 좋겠지만, 회전근개가 다치는 경우가 발생하고는 한데요?

회전근개에 변형과 파열이 생긴 질환을 두고 회전근개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회전근개증후군 원인

단순히 운동외에도 회전근개증후군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보통 운동을 하다 근육이나 힘줄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과도한 힘을 가했을 때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나 이외에도, 40세 이상이 되면, 회전근개 근육이나 힘줄이 퇴행하면서 파열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좋지 않은 자세를 취하거나, 넘어질 때 팔을 딛는다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 때, 머리 위쪽으로 팔을 많이 올릴 때 회전근개 근육이나 힘줄에 스트레스가 가해져 염증과 파열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특히 야구선수 중에서도 투수, 수영 선수, 테니스 선수 등의 직업군에서 자주 보이는 질환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헬스 하던 중 어깨 운동을 평소보다 과도하게 했으며, 실제 파열된 제 지인은 군대 있을 때 통나무 드는 동작을 하다가 염증이 쌓여 결국 파열됐다고 하더라고요. 역시 과도한 것은 좋지 않네요.

 

회전근개파열

이러한 회전근개 파열을 과도한 운동을 주로 해서 다치기는 하지만, 퇴행성인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회전근개치료

다치게 된 후 자연스레 회복이 빠르게 되면 좋겠지만, 대게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에 병원에 내원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치료법은 크게 비수술치료와 수술치료로 나뉩니다.

 

비수술적 치료

먼저 비수술치료를 살펴보겠습니다. 회전근개에 부분파열이 있을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치료하는 동안에는 일상생활에서 무리가 가지 않는 활동이 요구됩니다.

 

수술적 치료

한 마디로 파열된 힘줄의 봉합하는 것이 기본이며, 상황에 따라 염증(점액낭염, 활액막염등)을 제거하고, 충동을 일으키는 뼈를 일부 제거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되어 기능에 장애가 있다면 수술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전신마취하에 관절 내시경으로 수술한다고 합니다. 만약 파열부위가 큰 경우 약간 절개하고 수술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다행히도 절개 부위가 작고 손상이 적어 다른 수술에 비해 입원 기간이 짧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파열이라고 무조건 수술은 하지 않으며, 파열의 정도와 나이, 증상에 따라 결정한다고 합니다. 저 아는 친구는 수술 후 1년 정도는 쉬면서 회복했다고 하더라고요. 물론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겠지만요. 

 

수술종류로는 견봉 성형술, 회전근개 봉합술, 인공관절 치환술 등 다양한 수술요법이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수술비용

지역과 병원의 급(대학병원, 종합병원, 개인병원 등)에 따라 다르지만 2021년 기준 최소 150만 원대에서 약 500만 원대까지 다양합니다.

 

마무리

오늘 회전근개의 정의와 회전근개파열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친 것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치기 전에 예방하고 조심해서 안 다치는 것이 더 중요하겠지요? 모두들 운동하기 전에 준비운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