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들 잘 지내시고 계십니까. 최근 코로나 19로 인하여 생계가 어려운 국민들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3월 30일부터 5월 15일 18시까지 서울시 거주가구 중 중위소득 100% 이하인 가구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복지포털사이트(https://wis.seoul.go.kr/)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를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울복지포털사이트를 통하여 신청을 안내하는 사이트로들어갑니다. 들어가시면 신청대상 및 온라인 신청 순서를 일목요연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최근 마스크 5부제 구입이 도입이 되면서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 신청자들이 과도하게 몰릴 것을 예상하여, 마찬가지로 출생연도 마지막 숫자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요일이 구분됩니다. 참고로 토요일 일요일은 제한 없이 모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생년의 끝자리가 '2'이므로 화요일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위 사이트 하단에 보시면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공동의서 제출 서류 양식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PDF 또는 HWP 파일 중 편하신 것을 다운로드하여 출력해서 오른쪽 아래 이미지처럼 작성하시고, 사진으로 촬영 후 사진 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하여 주도록 합니다. 서명란에 반드시 서명을 하실 수 있도록 유의 바랍니다.
혹시나 자택에서 출력이 어려우신 경우 동주민센터에 가셔서 신청서를 받아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작성 후 가운데 맨 아래 하단의 주황색 색깔의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 CLICK'을 클릭하여 주시면 신청하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신청하는 화면으로 들어가시면 상단에 크게 3개의 탭이 보입니다.
먼저 맨 왼쪽의 '기본정보 입력'의 탭에서 기본정보와 이용약관에 동의하여 줍니다. 이메일이 중복되지 않도록 하여 주시고, 혹시 기본정보 입력 후 가입된 후 바로 작성을 못 하시는 경우, 기본정보에 적으셨던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로 차후 로그인하셔서 신청을 진행하여 주시면 됩니다.
신청서 작성 페이지입니다. 위에서부터 신청인 기본 정보, 가족사항(주민등록표기준), 타제 도지원 여부, 상품권 유형,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그리고 지원 중지 및 환수조치 확인까지 크게 6개의 항목을 순차적으로 작성하여 줍니다.
먼저 신청인 기본정보는 신청인 성명부터 세대주와의 관계, 주민등록번호, 집주소, 휴대폰 번호 등을 입력하여 줍니다. 참고로 해당 주민센터란은 집주소 입력 시 자동으로 입력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우편은 헷갈릴 수 도 있으니 앞에서 기본정보 입력 시 사용하셨던 이메일을 똑같이 적어주시는 것이 편하실 듯합니다.
다음으로 넘어서가서 가족사항입니다. 세대주를 제외한 주민등록표 상의 가족들을 순차적으로 입력하여 주시면 됩니다. 세대주와의 관계, 성명 그리고 생년월일 까지 헷갈리지 않고 꼼꼼히 확인하면서 적어주도록 합니다. 바로 이어서 타 제도 지원 여부입니다. 가구원 중에서 타 제도 지원중 하나 이상에 따라 지원받는 경우, 이후 지원 중지 및 환수조치될 수 있으니 잘 확인하여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아무것도 지원받지 않는 경우는 모두 '안 받음'으로 체크하여줍니다.
이어서 중요한 상품권 유형입니다. 선불카드를 선택시 신청이 완료되고 정상적으로 지원대상이 되었을 경우 오프라인으로 주민센터에서 카드를 받아가시면 됩니다. 선불카드가 아닌 서울사랑 상품권이라고 하는 모바일 상품권으로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대주 전화번호로만 수령이 가능하며, 관할 자치구 상품권이기 때문에 서울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서울사랑 상품권의 경우 추가적으로 10% 지원되니 서울권에서만 생활하시는 서울시민의 경우 서울사랑 상품권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중요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입니다. 앞서 출력하여 작성한 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파일을 컴퓨터로 옮겨놓은 상태에서, '파일 업로드'를 클릭하여 줍니다.
그러면 업로드할 수 있도록 '새 창'이 뜹니다.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저장해놓은 곳에서 파일은 선택하여주고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업로드'를 클릭하여 주면 업로드가 완료됩니다.
이후 지원 중지 및 환수조치 확인란에 체크한 후 저장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한 번 확인한 후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 있으면 왼쪽 아래의 '수정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모두 완벽하게 입력이 된 경우 오른쪽 하단의 '신청하기'버튼을 클리학여 주시면 정상적으로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등록하실 때 입력한 휴대전화 및 이메일로 신청 완료 메시지와 접수번호가 안내됩니다.
이후 세부사항을 확인하시고 싶으실 경우 해당 동주민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혹시 이처럼 온라인으로 하시기 어려우신 경우, 4월 16일 부터 5월 15일 기간 동안 해당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직접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 19로 인하여 대부분의 국민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어려울 때 일 수록 감정과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여 모두가 안녕히 이 사태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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